본문 바로가기
의학

생리통의 원인, 완화하는 방법, 자기 관리 및 예방

by workcation 2024. 12. 19.

생리통
생리통

의학적으로 월경통이라고 불리는 생리통은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으며 매월 생리 주기가 다가오면 경험하게 됩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경련이 가벼운 불편함에 그치는 반면, 어떤 사람들에게는 일상생활, 업무, 심지어 수면까지 방해하는 상당한 장애물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생리통이 아무리 흔하더라도 그 영향에 대한 공개적인 대화는 여전히 부족합니다. 종종 생리통은 삶의 '정상적인' 부분으로 치부되어 많은 사람들이 말도 꺼내지 못한 채 고통받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 글에서는 생리통의 원인, 완화 방법, 생리 주기를 더 관리하기 쉽게 만들 수 있는 자기 관리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자신의 몸을 더 잘 이해하면 생리통을 어떻게 관리할 수 있는지 더 잘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가지 원인

생리통은 월경 중 자궁이 수축하여 자궁 내벽이 깎여져 나갈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자궁의 수축은 통증과 염증에도 역할을 하는 호르몬과 유사한 화학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에 의해 자극이 됩니다. 프로스타글란딘 수치가 높을수록 경련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자궁 경련은 일차성 생리통으로 분류되며 기저 건강 문제와 관련이 없지만, 일부의 경우에는 이차적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또는 골반 염증성 질환과 같은 질환은 월경 시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스트레스 수준, 신체 활동의 부족 또는 불균형한 식단과 같은 생활 습관 요인이 통증과 불편함의 정도에 영향을 줍니다. 자궁 경련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은 생리통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일반적인 원인과 의학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 원인을 구분하는 데 중요합니다.

생리통 완화하는 방법

경련이 발생하면 증상 완화제를 찾는 것이 최우선 과제입니다. 온열 패드, 온수병, 따뜻한 목욕 등의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은 자궁 근육을 이완시키고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생리통이 있는 기간에 신체 활동을 하기란 굉장히 어렵고 불편한 일이지만 실제로 진행하다 보면 놀라운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요가, 스트레칭, 심지어 빠르게 걷기와 같은 가벼운 운동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신체의 천연 진통제의 역할을 하는 호르몬인 엔도르핀을 분비합니다.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일반의약품 진통제는 염증과 불편함을 퇴치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자연스러운 생리통 완화 방법을 선호하는 분들을 위해 카모마일이나 생강과 같은 허브 차는 경련을 진정시키고 근육의 이완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매달 심한 생리통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호르몬 치료나 의학적 치료를 위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다음 단계가 될 수 있습니다.

자기 관리 및 예방

한 달 내내 몸을 관리하면 생리통 발생 시 생리통의 강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잎채소, 견과류, 씨앗, 오메가-3 지방산과 같은 항염증 식품이 풍부한 식단은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고 생리통이 발생했을 때 통증의 강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수분을 섭취하는 것도 간단하지만 효과가 있는 또 다른 습관으로, 물은 팽만감을 예방하고 근육의 경련을 예방하고 이완을 돕습니다. 생리 기간 중에는 카페인과 소금 섭취를 줄이는 것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통증의 증폭제로 알려진 스트레스는 명상, 일기 쓰기, 심호흡 운동과 같은 마음 챙김 연습을 통해 완화할 수 있습니다. 앱이나 캘린더를 사용하여 생리 주기를 추적하면 생리를 준비하고 증상 파악에 필요한 패턴을 알아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기 관리는 단순히 증상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가 도움을 받는다고 느끼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생리통은 삶의 일부일 수 있지만 이것을 앓는 사람들에게는 꽤 고통스러운 통증입니다. 생리통의 원인을 이해하고 완화 및 예방 방법을 실행함으로써 생리통에 대한 두려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식단 관리를 하고 신체 활동을 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의학적 조언을 구하는 것입니다. 생리통을 간과하지 말고 최대한 완화시켜 삶의 질을 높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