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

여름철 식중독이 급증하는 이유, 징후, 예방하는 방법

by workcation 2024. 12. 7.

여름철 식중독
여름철 식중독

여름은 따사로운 햇빛, 공원에서의 야외 모임, 다양한 맛있는 음식들로 즐거움을 많이 느낄 수 있는 계절입니다. 하지만 여름의 이 따뜻한 날씨 때문에 식중독이라는 무서운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기온이 높아지면 박테리아가 자라기에 완벽한 환경이 조성되며, 특히 육류, 유제품, 해산물과 같은 음식에서 발생하기 쉽습니다. 어느 누구도 식중독에 걸려 여름휴가를 망치고 싶지는 않을 것입니다. 여름철 식중독은 어떤 것을 조심하고 음식을 안전하게 처리하는 방법을 인지한다면 대부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식중독이 발생하는 이유, 증상을 발견하는 방법, 여름철 식사를 안전하고 즐겁게 하기 위해 어떤 것들을 지켜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여름철 식중독이 급증하는 이유

여름철 더위는 사람에게만 힘든 것이 아니라 음식도 견디기 힘듭니다. 기온이 상승하면 살모넬라균이나 대장균과 같은 박테리아가 더 잘 번식하며, 특히 보관이나 조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부패하기 쉬운 음식에서 더욱 그렇습니다. 햇볕에 방치된 깜빡 잊고 있던 감자 샐러드나 우연히 생고기를 만진 손으로 접촉한 신선했던 과일 주스가 곧 식중독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주방 도마, 피크닉 도구, 손과 같이 깨끗해 보이는 것도 위생이 잘 지켜지지 않는다면 박테리아를 옮길 수 있습니다. 길거리 음식, 부적절하게 냉장 보관된 식품, 신선한 농산물조차도 조심스럽게 다루지 않으면 여름철 식중독의 주범이 될 수 있습니다.

징후

식중독에 걸린 적이 있다면 그 증상이 얼마나 힘든지 알고 계실 겁니다. 박테리아에 오염된 음식을 먹은 후 보통 몇 시간에서 며칠 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인 징후로는 메스꺼움, 구토, 설사, 위경련, 발열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하루나 이틀 안에 몸이 식중독을 이겨낼 수 있지만 때로는 상황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수 있고 더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심한 탈수(구강건조증이나 어지럼증), 혈변, 멈추지 않는 구토 증상을 보인다면 바로 병원에 가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벼운 설사나 울렁거림 증상 정도면 약국을 방문하여 장염약을 구매하여 힘든 증상들을 해결할 수 있지만, 만일에 열을 동반한 식중독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몸 안에 세균이 남아 있을 가능성이 있고, 세균이 몸속에서 증식을 계속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최대한 빨리 증상을 인지할수록 더 잘 해결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치료를 적시에 받을 수 있습니다.

예방하는 방법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취급하고 보관하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특히 요리하거나 먹기 전에 손을 꼭 씻어야 한다는 기본 위생 수칙부터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날것과 조리된 음식이 절대 서로 닿지 않도록 주의하고 교차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별도의 도마와 주방 도구를 사용하세요. 요리할 때는 어떤 상황도 안심하지 마세요. 요리용 온도계를 사용하여 육류를 안전한 온도로 조리하려면 닭이나 오리의 경우 74°C(165°F)에 도달해서 가열해야 하며 소고기와 돼지고기는 63°C(145°F) 이상의 가열이 필요합니다. 피크닉이나 바비큐를 하려면 차가운 음식은 차갑게, 뜨거운 음식은 뜨겁게 유지하세요. 샐러드나 음료와 같은 음식에는 아이스팩이 넉넉한 쿨러를 사용하고, 상하기 쉬운 식품은 2시간 이상(또는 밖이 정말 더운 경우 1시간만) 밖에 그대로 두지 마세요. 남은 음식은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빠르게 보관하고 3일 이내에 섭취하세요. 그리고 재가열 할 때는 음식물이 약 74°C(165°F)까지 가열하여 뜨거운 김이 나는지 확인한 뒤 섭취해야 남아 있는 박테리아가 살아 있지 않습니다. 식중독은 여름에 흔히 발생할 수 있지만 이를 완전히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음식을 취급, 조리, 보관하는 방법을 항상 염두에 두면 질병에 걸릴 위험 없이 좋아하는 여름철 요리를 즐겁게 즐길 수 있습니다. 조금만 더 조심한다면 여러분과 사랑하는 가족들의 안전을 지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니 손을 자주 씻고, 아이스 쿨러를 챙기고, 식품 위생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세요. 올바른 식중독 예방 조치를 취하면 여름에도 맛있는 식사와 좋은 추억을 쌓을 수 있습니다.